경제

삼성전자 배당조회 Web Service 활용해 삼성전자,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 조회하기 (앱, 어플리케이션, 가입 절차 등, feat 키움증권)

귀차니즘 극복 2022. 5. 3. 18:46
728x90
반응형

저도 처음 삼성전자 배당을 받아보는 것이라 한번 조회도 해보고 그 과정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20년 기말배당은 2020년 12월 31일에 주주명부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진행합니다.

 

 

확인을 누르고 나면 당연한 절차인 이용약관에 동의를 해야합니다. 다 필수적인 내용이므로 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이제 실제 주주인지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통한 확인을 진행합니다. 저는 당연히(?) 만 14세 이상이므로 만 14세 이상을 클릭해 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우리 나라에서 제일 어려운 절차인 본인인증 절차입니다. 다른 수단은 아예(?) 없네요?? 저는 본인 명의의 핸드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 인증 절차를 통해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인증" 버튼을 통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그렇게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통신사 통합 본인인증 사이트은 PASS사이트로 연결이 되며 여기서 본인인증을 통해 진행합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1.PASS 앱을 통한인증 / 2. 핸드폰 SMS 를 통한인증 두가지 방법이었던거 같은데 SMS인증으로 진입할 수 있는 메뉴가 없네요? 그래서 PASS 앱을 통한 인증을 위해 PASS 앱을 깔고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 조회를 위해 두개나 가입을 진행했군요. ㅎㅎ

반응형

뭔 선택사항이 이렇게 많은지.. 본인인증이면 본연의 서비스가 메인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벤트니 광고성정보수신동의니 무료서비스니 선택조건이 너무 많네요.

 

스팸은 받기 싫어서 필수만 체크를 하고 PASS 앱 가입을 진행하고 본인인증을 정상적으로 완료했습니다.

 

그 다음은 주주인증 절차를 거치는데요, 처음 받는 거지만 인증하는 방법이 좀 특이하네요. 증권사 계좌를 입력하는 것은 이해가 가는데 2020년 12월 31일 기준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왜 이렇게 구성된 것 인지는 모르겠네요?

 

본인인증을 했고 주식을 가진 본인이 매칭이 되었으면 굳이 이 절차가 왜 필요하지? 라는 생각은 듭니다. 생각나는 주소가 집 주소이니 우선 집 주소를 넣고 "주주인증" 버튼을 눌러서 인증을 시도해 봅니다.

 

여기서 팁은 상세주소까지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도로명까지만 입력을 하면 됩니다.

 

 

 

역시 쉽게 인증해 주지 않는 군요 ㅋㅋ. 주주인증에 실패한 원인은 증권사에 등록된 주소지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다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증권사에 정보가 어떻게 등록되었는지 봐야 겠군요?

 

 

 

저는 키움 증권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키움증권 앱인 영웅문S를 기준으로 찾아볼게요. 먼저 전체 메뉴에서 업무를 선택하고 여기에 있는 고객정보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업무 > 고객정보 > 고객정보변경)

 

 

 

해당 메뉴로 진입하면 연락처와 주소정보가 조회됩니다. 아까 자택 주소로 인증절차를 거쳤었는데요 보니까 직장주소라는게 하나 더 있었고, 제가 관련 우편물을 받아보는 주소가 직장주소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직장주소로 한번 더 인증을 시도하니 인증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주주인증 절차가 잘 진행 완료되면 그 다음은 가입하기 위한 회원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아이디/패스워드/이름/생년월일/e-mail 주소 만 입력하면 되는군요~

 

 

이제 마침내 드디어 드디어!!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진행하고 난 후 항상 생각이 드는 것이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과연 이 절차를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이 듭니다..젊은(?) 사람들도 쉽지 않은 절차인데 말이지요.

가입을 완료 한 후 해당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메인에 있는 삼성전자 배당조회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배당내역이 조회가 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65주라 수량이 많지 않아 기말 배당으로 125,580원을 받습니다. 삼성전자 2020년 기말 배당금 지급일은 4월 20일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공교롭게도 거의 월급일과 비슷한 일자..) 항상 이런 결과를 보면 지나서야.. 아! 많이 사놓을 걸 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어쩌겠습니까? 미래를 다 알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래도 투자를 하나씩 해나가면서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 포스팅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배당조회 #기말배당 #배당금 #지급일 #키움증권 #앱 #팁 #배당금조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