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들/생활도움

우체국 보험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 ID 잃어버림, 인증서 복사 불필요 (카카오페인인증서, 계약 상세 내역 및 보장내용, 계약자, 피보험자, 만기생존수익자 등)

귀차니즘 극복 2022. 4. 1. 11:36
728x90
반응형

최근 우체국에서 온 우편물을 보면서 이제 우체국 보험이 만기가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온라인에서 우체국 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우편물이 필요 없어지니 집도 깨끗해지고 좋겠지요?

그래서 정말 엄청 오랜만에 우체국 보험을 우체국 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해 봤습니다. 역시나 간만에 하다가 보니 어디서 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도 않고 메뉴들이 항상 바뀌니까 헷갈리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블로그에 남겨 놓고 다음에 활용하기 위해 글을 남겨봅니다.

먼저 우체국 보험 사이트로 이동해 줍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에서 검색해 들어가는 것이죠. 검색하고 상단에 "홈페이지"를 눌러주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체국 보험의 홈페이지가 나타는데요, 대략적인 보험의 내용을 알아보기 위함이니 다른 세부메뉴로 들어가지 않고, 아래에 있는 "보험간편서비스"로 들어가 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PC에 저장된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식은 다시 인증서를 가져오거나 복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과 연관된 "카카오페이인증서"로 로그인 해볼게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는 필수이기에 "동의합니다."를 먼저 선택하시고, "카카오페이인증서"를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 하단에 있는 "성명/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휴대폰번호"를 입력해 주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입력한 정보와 연결되는 사람의 카카오톡 계정으로 메세지가 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카카오톡으로 인증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페이로 인증하는 것이죠. 그 전에 카카오페이 어플리케이션 설치와 관련 인증서를 사용한다는 내용이 사전에 처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첫번째 메세지
 
두번째 메세지

첫번째 메세지에서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페이 앱에서 얼굴인식을 통해 본인을 인증합니다. 다른 수단으로 되어 있으신 분들은 다른 방식으로 되리라 봅니다. 그렇게 정상적으로 인증이되면 두번째 메세지와 같이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시 PC의 원래 페이지로 이동해서, 기존에 "로그인"이라는 버튼이 "확인하기" 버튼으로 바뀌어 있는데요 이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보험 간편서비스 메뉴로 이동합니다.

첫번째 메뉴가 바로 "계약사항조회"화면이지요. 여기서 "조회" 버튼을 눌러주면 위 화면과 같이 하단에 보험내역이 조회되게 됩니다.

증서번호를 누르면 세부 보험내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저의 보험은 2002년에 계약되어 곧 2022년 6월 10일에 만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써 20년이 지났네요..

각 종 계약일/만기일/보험기간/납입기간/상세정보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자/주피보험자/만기생존수익자/사망수익자/입원장해수익자 등의 정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계약과 관련된 내용을 조회하기 위해 조회했지만, 생활하시다 보면 계약내용 뿐 아니라 어떤 보장이 있는지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이전화면 상단에 있는 "보장내용"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라 납입금액이 그렇게 크지않고 보장의 내용이 적습니다. 그래도 부모님이 들어주신 보험이니 감사하게 생각해야지요.

그리고 요즘은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로 보험료 납입증명서를 별도로 출력할 필요는 많이 없어졌지만, 아래와 같이 소득 세액공제용 보험료 납입증명서를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전 예전 납입이 완료된 보험만 있어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지만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