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갤럭시워치4를 구입해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인 지하철 및 대중교통을 탈 때 활용방법에 대해 남겨보려고 합니다.
갤럭시워치
먼저 갤럭시워치4 플레이스토어(Play Store)에서 티머니 갤럭시 서비스를 먼저 설치진행합니다. "티머니"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티머니 갤럭시워치"라는 앱이 조회가 됩니다.


위에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티머니 갤럭시워치 "설치"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이것 뿐 아니라 핸드폰의 모바일앱에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필수 모바일앱도 같이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앱을 "열기"로 열어주면, 서비스 등록을 진행하고 티머니 발급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타나는데요. 이 때 부터는 핸드폰 스마트폰으로 진행됩니다.



휴대폰 (갤럭시S22)
위 절차 이후에는 스마트폰에서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이 자동 실행이 되고, 필요한 권한에 대해 모두 허용을 진행합니다. 필수 접근 권한으로 전화/주소록/근처기기 등으 권한이 허용되어야 합니다.


권한을 허용하고 난 후, 티머니 사용과 관련된 안내사항을 간단하게 읽어보고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티머니 카드를 자동으로 발급 진행하고, "통합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서비스 가입을 이한 가입자의 성별, 통신사, 출생연도, 사용지역 등을 입력하고, 필수 동의사항에 대해 동의를 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그리고 ID란에는 하단에 있는 직접입력하기에서 Email 주소를 넣어주고 비밀번호를 넣어줍니다.



기존 사용하던 Email이 가입이 되어있어서 진행해봤는데 오류가 자꾸 발생해서, 신규 이메일을 입력하고 신규가입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계정으로 하려고 한참을 해멨는데 신규 이메일로 가입하니 금방 끝났습니다. 기존 이메일로 서비스가입 진행 시 오류가 발생해 가입 진행이 어려운 경우는 깔끔하게 신규 이메일로 가입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방식에는 "충전형"과 "후불청구형"이 있는데요. 전 신용카드로 결제를 사용하기 위해 후불청구형으로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후불 청구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에 전환하는 방식으로 대체 설명할게요.

요새 휴대폰에서는 워낙 다양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배터리 사용에 대해 철저하게 관리를 하는데요. 티머니의 경우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해야하니 티머니 앱에 대해 배터리 최적화 제외를 해야 합니다.

티머니 갤럭시워치 앱이 구동되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열 수 있는데요. 위에서 결제 방식에서 선불충전형을 선택했는데 후불청구형으로 변경 진행했습니다. 전체 메뉴에서 스득공제 등록 아래에 있는 "후불청구형 서비스 전환"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카드가 되는 것은 아니며, 티머니 후불청구형 서비스 지원되는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한카드/KB국민카드/삼성카드/현대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NH농협/IBK기업은행카드/SC제일은행카드/BC카드/부산은행카드/경남은행카드/대구은행카드/수협은행카드/롯데카드 등이 지원됩니다.

후불 청구 결제카드를 등록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이 본인인증 절차를 먼저 진행합니다. 그 다음 카드와 관련된 카드번호/유효년월/비밀번호 앞2자리 등을 입력하는데 캡쳐가 되질 않아서 패스합니다.


후불청구에 사용할 결제 카드정보까지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티머니 후불청구형 서비스로 전환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의 메인화면에 청구로등록된 카드와 한도가 표기됩니다.


갤럭시워치
갤럭시워치4를 태그해 대중교통을 탑승하려면 NFC를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갤럭시워치 윗부분을 아래로 스와이프해서 내리면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제일 마지막에 "+" 버튼이 나오는데 이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편집모드로 변경되며, +로 표기된 N모양의 NFC 아이콘을 눌러 추가해주면 아래와 같이 "NFC 버튼을 추가했어요."라고 나타납니다.


NFC 기능을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NFC 아이콘을 앞으로 끌어와서 놓아줍니다. 그 다음 NFC 기능을 켜 주면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었으니 이제 사용 준비가 되었습니다.

후불 청구형 서비스 등록 후, 갤럭시워치에 있는 티머니 갤럭시워치 서비스 앱을 실행해 봅니다.

그 다음에는 티머니 서비스 사용을 위한 안내메세지가 나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갤럭시워치의 충전상태와 태그(비접촉결제) 시 어디를 태크해야 하는지 위치를 다시 한번 설명해줍니다.



이제 갤럭시워치에서 잔여한도/청구예상내역/해당월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고객센터/주카드설정/손목착용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갤럭시워치4로 대중교통인 지하철을 이용해 봐야겠죠? 얼마나 편한지 백마디 말보다 동영상이 훨씬 와닿습니다.
엄청 편리하네요!
카드 단말기에 갤럭시워치4를 태그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도 카드도 개찰구 앞에서 뒤적이며 꺼낼 필요가 없어서 너무 너무 편합니다. 그 앞에서 종종 서계신분들 많거든요.

실제 사용을 하고나면 갤럭시워치의 티머니앱에서는 아래와 같이 잔여한도와 최근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여한도는 매일 초기화 되는 일일한도로 보시면 됩니다.


최근 갤럭시워치4를 구매해 열심히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가지고 있는 디지털 기기중 활용도가 정말 최고라 가성비가 정말 좋아 돈이 아깝지 않습니다.
한대 구매해서 일상의 스마트한 생활에 활용하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