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갤럭시 울트라S25 자급제를 구입했습니다. 핸드폰을 받고 나서는 집에 설치된 와이파이로만 핸드폰 세팅을 하기 때문에 모바일 데이터 및 통화를 거는 것을 거의 테스트 할 일이 없지요.
헌데 주말이라 가족 외식을 나갔는데, 음식점에서 검색을 하려고 하는데 모바일 데이터가 안되더군요. 증상은 모바일 데이터 안테나는 잘 떠 있는데 정작 인터넷이 안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구매한 갤럭시S25 울트라가 문제있는지 걱정을 했었죠.
기기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전화는 잘되는지 옆에 있는 와이프에게 전화를 걸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핸드폰이 발신이 안된다는 안내음성이 나오고, "603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라는 에러 메세지가 나오는 상태였죠.

그래서 핸드폰이 문제인지 알고 머리에는 식은 땀이 삐질삐질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생각이 든 부분이, 최근 4년만에 핸드폰을 교체하다보니 유심변경시 뭔가 추가로 해줘야 하는것이 새로 생겼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유플러스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어서 114 고객센터에서 알림 문자가 왔는지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유심을 끼우고 난 직후에 아래와 같은 고객센터 문자가 와 있었습니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유심카드 및 eSIM카드 명의를 확인하기 위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심 및 eSIM 이용이 제한되었다는 문자가 와 있었습니다.
고객 센터에서 알아서 문자를 다 보내줬는데, 문자를 거의 신경쓰지 않다보니 이런 일이 발생했군요 😅
문자 아래에 추가된 URL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고객센터에서 보낸 문자이니 안심하고 눌러 들어가줍니다.

그럼 아래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최근 두개의 번호를 사용하는 듀얼심 기기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2022년 9월 1일 부터 2개의 SIM 사용자 명의를 확인하기 위해 개인정보 3자 동의를 진행"해야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핸드폰을 사용해야하니, "개인정보 처리 전체 동의"를 해줍니다.
그럼 동의 절차를 진행했기 때문에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위 인증 절차를 정상적으로 완료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정상적으로 동의처리 되었습니다" 메세지를 확인하면 최종적으로 개인정보 제공 동의가 된겁니다.

그럼 아래와 깉이 고객센터로 부터 안내 문자가 옵니다. "듀얼심 기기 사용제한이 해제 되었어요. 속도 제한없이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라는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이번에 교체한 갤럭시S25울트라가 듀얼심 지원을 해서 이런 처리를 해야하나 봅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전화통화와 모바일 데이터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 해 봐야겠습니다.
먼저 603 메세지가 뜨면서 발신이 안되는 휴대폰이라고 떴었던 전화통화 부터 테스트 해 봅니다. 똑같이 와이프에게 걸어봤습니다.
오오! 이제 제대로 전화가 발신 됩니다. 😭😭

그럼 이제 모바일 데이터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지요. 네이버 앱으로 네이버가 잘 뜨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역시나!
잘 되는군요!😘
저처럼 예전 기기를 사용하다가 최신폰 갤럭시S25울트라 같은 듀얼심을 지원하는 기기로 기기변경을 하는 경우는 위와 같은 당혹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본인인증을 통한 개인정보 동의만 진행하면 되는 간단한 내용이니, 걱정마시고 차근 차근 따라 진행하시면 해결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