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무선청소기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제트 무선 청소기(VS20A956A3B) 미드나잇 블루 색상입니다.
청정스테이션을 포함하고 있는 모델이라 먼지를 자동으로 비우는 것에 정말 감탄하면서 사용하고 있죠. 청정스테이션이라고 해도 청소기 안에 있는 구석구석 먼지를 다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메뉴얼상에서도 월 1회정도 분해 청소를 권장하고 있구요. 올 5월에 구입해 3개월 정도를 사용하고 필터를 분해해서 청소를 해보았습니다.
월 1회는 너무 과한것 같구요. 와이프가 매일매일 삼성 제트 무선청소기를 돌리지만 3개월 정도 단위로만 해줘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분해 및 청소
먼저 삼성 비스포크 제트 무선청소기를 청정스테이션으로부터 분리해 바닥에 고이 놓아줍니다.

SAMSUNG 로고 아래쪽을 살펴보면 자물쇠 그림 위에 툭 튀어 나온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누른 상태에서 잡아 아래로 당겨주면 먼지통이 분리가 됩니다.


분리한 먼지통 상단에는 아래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파란색 필터가 들어 있는데요. 손잡이를 잡고 위로 올려주면 아래와 같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청정스테이션으로 먼지를 지속적으로 빼주면서 사용했더니, 이 파란색 필터에는 털어도 먼지가 나오지 않더군요. 메뉴얼상에서는 세척하라고 되어 있었지만 별도 세척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파란색 필터를 분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연탄구멍가 같은 모양이 있습니다.

그 다음 먼지통의 투명한 부분을 잡아서 돌려주면, 먼지통 전면에 있는 자물쇠 모양이 열린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그렇게 돌리고 나면, 아래와 같이 금속 필터를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분리한 금속필터를 청소기를 구입할 때 제공되는 솔로 조심스럽게 먼지를 제거합니다. 강하게 털어내면 먼지가 너무 날리니 주의하시구요.

먼지를 털어내면서 살펴 돌려보면 여기저기 먼지들이 숨어 있는 곳이 많은데, 솔로 먼지를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연탄 구멍 아래에 있는 공간을 보면 상당히 많은 양의 먼지가 숨어 있는데요. 이것은 솔로 청소를 할 수 없으니, 물 세척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투명한 먼지 통 안쪽에도 솔로 제거하기 어려운 먼지들이 곳곳에 숨어 있으니 이것도 물세척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먼지통 위에 로고가 박혀있는 쪽에는 고성능 모터필터가 들어가 있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반시계 방향으로 먼저 돌려줍니다.


돌리고 난 다음 아래쪽으로 내려주면 모터 필터가 분리가 됩니다.


분해한 부분의 안쪽을 살펴보면 하얀색의 모터 필터가 있는데요. 청정스테이션을 매번 잘 사용해서 그런지 여기도 깨끗하니 별도의 청소가 필요 없을 듯합니다.


매뉴얼상에서는 저 부분을 분해해서 털고 세척하라고 되어 있는데, 털어도 먼지가 나오지 않아 별도로 세척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먼지통 및 필터 세척
먼지통 안의 부품들을 세척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칫솔 하나만 준비하면 됩니다.

수도꼭지를 틀어 물을 아래로 흐르게 하면서 칫솔로 여기저기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상단 고무패킹이 있는 곳도 칫솔로 꼼꼼히 씻고, 금속 필터쪽도 꼼꼼히 씻어 줍니다.


연탄 구멍과 같이 생긴 부품의 안쪽에는 더러운 먼지들이 많았었는데요. 수도꼭지로 쎈 물을 틀어 몇 번을 꽉 담아주고 버려주면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먼지가 들어오는 구멍쪽에 숨어있는 먼지들도 부드러운 칫솔로 제거해 줍니다. 점점 깨끗해지고 있는 부품들.

청정스테이션과 결합하는 먼지통의 아랫쪽 부분의 먼지도 씻어주고요.

뚜껑을 열어 먼지통 아래쪽 고무패킹 쪽에 숨어있는 먼지도 칫솔로 꼼꼼히 씻어줍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아래와 같이 투명한 부품들을 청소할 때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구요. 부드러운 칫솔을 먼지통 안으로 넣어 먼지통 안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건조 시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막고 빠르게 건조시키기 위해, 먼저 키친타올을 활용해 꼼꼼하게 물기들을 닦아 주었습니다.

먼지통을 분해하고 세척을 시작하기 전에는 하기 싫은 모습이었는데. 물로 깨끗하게 세척하고 난 깔끔한 먼지통을 보니 시분이 좋아집니다.

그 다음 금속 필터부분도 키친타올로 깨끗하게 물기들을 제거해 주고요. 연탄구멍과 샅이 생긴 부분의 안쪽 물기는 닦을 수 없으니 자연건조 시켜줘야 합니다.

손이 닿는 부분이라도 키친타올로 물기를 깨끗하게 닦아내어 주니 당장이라도 청소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안에 물기를 완벽하게 건조시키고 사용해야하죠.

남아 있는 물기들을 말리기 위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물이 내려오기 쉬운 방향으로 놓아주고 건조한 응달에 보관해서 자연건조 시켜주면 됩니다.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제습기가 있으실 테니 이를 활용하면 더 깔끔하고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매뉴얼 상에는 24시간 완전히 건조시키고 난 후 사용하라고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세척 후 24시간이 지나고 나면 물기가 말끔히 제거가 되었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구요.
필터들을 분해 및 물로 세척하고 나니 확실히 막히는 부분 없이, 청소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더욱 더 쾌적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비싸고 사용하기 편한 삼성 비스포크 제트 무선청소기, 주기적으로 세척 및 관리하여 오랫 동안 사용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