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인터넷으로 LG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인터넷 속도에 큰 관심이 없다가, 최근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려다 보니 속도가 느려서 속도를 측정하고 개선해봤습니다.
현재 500Mbps 지원이 되는 LG U+의 기가슬림안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구요. 기본 제공하고 있는 공유기가 거실에 설치되어 있고, 다른 방에서 무선으로 연결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이었습니다.
평소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환경에서는 상관없지만, 큰 용량의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 및 시청할 때에는 속도가 많이 아쉽더군요. 그래서 속도가 얼마나 되나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다른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서비스도 많지만, 제대로 측정 및 조치하기 위해서 유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헤 속도를 점검을 해보았습니다.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에 있는 LG U+ 홈페이지 링크로 접속을 합니다.
공식 온라인 스토어 | LG U+
LG유플러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휴대폰, 인터넷, 스마트홈, 결합상품, 액세서리를 편리하게 신청하고 다양한 혜택까지 만나보세요.
www.lguplus.com
링크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LG유플러스의 홈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가입정보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로그인을 먼저 진행해줘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사람 모양의 메뉴가 있는데 이를 누르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예전에는 ID/패스워드를 통해 로그인해야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요. 요즘에는 아래와 같은 간편로그인 방식을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취향에 맞게 간편 로그인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한 사람의 정보가 뜨고요.

여기서 상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면 통합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에 "인터넷 속도"라고 입력하고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을 진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종류의 검색결과를 제공하는데요. 우리는 방법이 아니라 메뉴를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맨 아래에 있는 메뉴 바로가기에 있는 "인터넷 속도 측정"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이후에는 가입자의 이름과 가입하고 있는 서비스가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아래에 있는 "인터넷 속도 측정" 버튼을 눌러 속도 측정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저는 이미 설치를 진행해서 팝업창이 뜨질 않았는데요. 속도측정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 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되고 이를 받아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실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화면이 나타나고요. 화면 가운데에 있는 "측정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측정이 실제 시작됩니다.

환경을 개선하기 전에는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해 인터넷을 연결했기 때문에 랜카드 속도가 325MB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게 개선하기 전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제공속도는 500Mbps, 최저 보장속도는 250Mbps 인것에 비해, 실제 측정된 다운로드 속도는 230Mbps가 나왔습니다.

무선 랜카드에서 지원되는 속도는 325Mbps에도 불구하고, 최저 보장속도에도 못미치는 결과가 나왔네요.

거실에 유무선 공유기가 있어 방까지 거리가 멀기도 하고, 공유기 약정도 끝나 사용한지도 오래되었으니 속도가 느린 것 같아 공유기를 추가적으로 구매해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내돈내산 구매해서 추가적으로 설치한 유무선 공유기는 "티피링크 Archer C6"입니다.

이 유무선 공유기의 특징으로는 기가비트 유선 LAN 5포트 / 무선은 2.4GHz + 5GHz 듀얼밴드 1200Mbps 지원 / IPTV를 위한 IGMP 등이 있습니다.
무슨말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유무선이 빵빵하고 IPTV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다 정도로 알고계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존 IPTV로 들어가던 케이블을 빼서 파란색의 WAN 포트에 꽃아주고, 공유기에 들어가 있는 케이블을 활용해 노란색으로 된 포트에 IPTV로 1개 연결합니다. 그리고 검은색 케이블로 노트북 1개를 연결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원래 셋탑박스에 인터넷선으로 바로 연결되는 구조에서 공유기가 중간에 추가되면 다른 설정을 해야한다고 알고 있어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공유기만 추가하고 별다른 설정없이 셋탑박스와 노트북을 연결했는데요. 연결만으로도 충분히 TV도 잘나오고 인터넷도 잘 되었습니다.
IPTV연결 걱정은 바이바이~~

그럼 공유기를 추가했으니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측정해 봐야겠지요?
두구 두구 두구~
짜잔~
예전 공유기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했을 때에는 230Mbps가 나왔었는데, 새로운 공유기를 통해 유선으로 사용했을 때에는 두배가 넘는 495Mbps로 가입한 서비스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공유기를 추가로 방에 설치하면서 컴퓨터와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유선으로 직접 노트북에 연결하니 속도가 훨씬 개선되었습니다. 덕분에 유선 랜카드로 변경됨에 따라 랜카드속도도 위와 같이 1000Mbps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구요.
유무선 공유기 하나를 구입해서 추가했더니 속도가 몰라보게 빨라졌습니다!
빠른 인터넷 속도 덕에 유튜브를 시청할 때에도 자동설저의 기본 설정이 4K로 설정되어 바로 영상이 나오더군요.
소소한 돈으로 이루어낸 짜릿한 행복!